Prologue AboutBach Work ListenToBach Reference FAQ Board

 바흐의 가계(家系)  바흐 작품 개설
 바흐의 생애 - 학습시대  바흐 작품의 양식요소
 바흐의 생애 - 아른시타트 뮐하우젠시대(1703 ~ 1708)  바흐 연구사
 바흐의 생애 - 바이마르시대(1708 ~ 1717)  바흐의 초상화(Portrait)
 바흐의 생애 - 쾨텐시대(1717 ~ 1723)  바흐의 자필 악보(Manuscript)
 바흐의 생애 - 라이프찌히시대(1723 ~ 1750)  바흐의 간단한 연보
 바흐에 대한 찬사들  


바흐의 생애 : 학습시대


아이제나하의 성게오르크교회의 옛 문서에는 1685년 3월23일에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가 세례를 받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가 태어난 날은 3월21일 이었다고 하나 확증은 없다.

바흐의 어린시절에 관해서는 상세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음악적 분위기의 가족에 둘러싸여 일찍부터 음악적 재능을 나타냈음을 상상할 수 있겠다.
부친에게서 바이올린을 배우고, 부친의 사촌형인 요한 크리스토프가 연주하는 오르간에 귀를 기울이며 자랐다.
7세인 1692년이나 혹은 그 이듬해에 성게오르크교회의 부속 라틴어 학교에 입학했는데, 집안 살림을 돕기 위해 성가 대원으로서 일했다.

1694년에는 잇달아 양친을 잃고, 맏형 요한 크리스토프(1671~1721)를 따라 오르도르프로 이주한다.
이 형은 바로크시대의 대 작곡가 요한 파헬벨의 제자로서, 세바스티안도 형을 통해 파헬벨의 양식을 배워, 그 영향은 훗날 작품에 드러난다. 이 형은 또한 프로베르거, 케를, 북스테후데, 뵘 등의 작품 사보를 많이 소장하고 있어, 어린 세바스티안은 남몰래 그것들을 필사하여 공부했다고 전해진다.
또한 오르도르프의 학교에서 라틴어와 루터 정통파 신학을 배운 것도 장래의 바흐에게 있어서 중요한 일이었다.

이 시기의 작품에는 클라비어를 위한 푸가와 오르간 코랄이 있으며, 백부 요한 크리스토프와 파헬벨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형의 가족이 늘어나자 자활하지 않을 수 없었던 바흐는 1700년 봄에 북독일의 Hansa동맹 가입 도시 뤼네부르크로 옮겼으며, 그곳 고등하교에 급비생으로서 입학했다.
여기서 그는 북독일 학파의 다채로운 음악을 접했고, 역시 이곳 교회 오르가니스트였던 대가 게오르크 뵘도 개인적으로 알게 되었다.
또한 1701년에는 함부르크를 방문, 북독일 오르간악파의 노대가 라인켄의 음악을 듣고 큰 감명을 받았다. 이웃 고장인 쩰레의 궁정악단 연주를 듣고 프랑스악파의 양식을 알게 되었다는 점도 바흐의 성장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뤼네부르크 시대의 작품에는 게오르크 뵘의 영향이 반영된 오르간 코랄변주곡이나 프랑스양식에 의한 클라비어의 모음곡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