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AboutBach Work ListenToBach Reference FAQ Board


안녕하세요. 김은호입니다. 중학교를 졸업하면서부터 클래식음악에 빠져들었지만 정작 바흐의 매력을 느끼기 시작한 것은 대학 학창생활 때(한양대학교 - 기계공학 '84, 클래식기타 동아리 샤르만트 출신) 한국 대학생클래식 기타연합회 활동을 하면서 - 합주로 바흐의 'BWV1043 두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을 기타 합주로 연주하면서 - 시작된 것 같군요.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는 본격적으로 바흐음악 듣기에 빠져든 생각이 납니다. 다이나믹함과 서정이 교차하는 그의 음악들로 격앙된 마음을 다스렸던 생각도...
오랫동안 마음에 두고 살던 바흐를 인터넷이라는 고마운 매개를 통해, 그것도 웹프로그래밍을 배운 후에야 제대로 된 내용을 올리게 되어 감회가 새롭네요.

바흐 작품목록 정리 및 미디 수집 작업만도 4~5개월 정도 걸렸고, 이를 디스플레이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및 미디 디스플레이를 위한 프로그래밍 작업도 1달 이상 걸린 힘든 작업이었지만 말 그대로 "Great Bach"를 웹에 올리게 되어 기쁘기 그지 없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음악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음악을 듣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대명제에 걸맞게 본 사이트에서는 바흐의 미디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곳이 아닌 듣는 사이트로 설계를 하였습니다. 따라서 미디를 다운받고 싶으신 분들은 www.prs.net, www.jsbach.net, www.midiworld.com등에 가셔서 관심있는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감상하시길 권합니다.

몇몇 작품들에는 악보를 함께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역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단순히 음악을 듣는 것과 악보를 보며 듣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판단하에 www.sheetmusicarchive.com,www.bh2000.net/scorehttp://www.bach-cantatas.com에서 다운로드받은 바흐의 악보들을 링크시켜 감상할 수있게 하였습니다.

미디 듣기 페이지는 모든 카테고리의 곡들을 쉽게 선곡해서 듣게끔 한 용도이고, 각 작품의 상세정보 페이지에서는 작품상세정보,작품설명,악보보기,듣기를 모두 함께 할 수 있도록 하였으므로 필요하신 용도에 맞게 선택,감상하시면 됩니다.(예 : BWV988 골드베르크변주곡)

본 사이트에서는 무엇보다도 바흐의 미디 음악 듣기에 비중을 둔 사이트이긴 하지만 전반적인 작품 목록에 대한 정리 결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료는 음악사전에 나와있는 바흐의 작품목록 및 www.jsbach.net, www.jsbach.org 사이트등의 작품목록을 참고한 외에도 보유하고 있는 바흐 음반들과의 비교를 통해 최대한 오류들을 수정하며 작업을 하였습니다. 타 사이트와 비교해서는 상당히 신빙성있는 자료라고 생각되지만, 여전히 본 사이트에서도 오류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네티즌 여러분께서 발견하시는대로 게시판등에 글을 남겨 주시면 빠른 시간내에 업데이트를 시키겠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작품 목록들이 원어로만 되어있어서 이를 상당기간 한글화 작업을 하여 올렸습니다. 사용된 음악용어의 한글 표준화 명기등은 적용을 하지 못했고 일반적으로 발음하는 형태로 표기하였습니다.

본 사이트의 미디들은 모두가 웹에서 다운로드 받은 것들 임을 말씀드립니다. 일부의 미디는 문제들이 있어서 제가 '감히' Sequencing 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각 미디 파일의 저자들을 명기하지 못한 점은 각 미디의 저자들께 사과드립니다. 미디도 하나의 훌륭한 작품이며 저자의 명기는 필수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정리할 시간 부족,부주의 등 능력부족으로 분류작업을 하지 못했습니다. 대부분의 미디들이 상기 사이트 및 관련 링크들에 있는 것들이므로 비교하시며 들으실 경우 저자를 알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미디를 들으실 때 간혹 연주시간 조정이 잘못된 파일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쳐 수정하지 못한 것들이므로 게시판 등에 관련 정보를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2001. 4. 3   김은호,
2003. 5. 8   Update